
피터 린치는 1977년부터 1990년까지 마젤란 펀드를 맡아 연평균 30%라는 경이로운 수익률을 달성한 인물이다. 운영하는 펀드의 규모를 1800만 달러(약 200억 원)에서 140억 달러(약 16조 원)로 660배 성장시켰다.
큰 부와 명성을 동시에 얻었지만 극심한 스트레를 받았다. 2천 개가 넘는 주식종목의 코드는 외우면서 딸 생일을 기억하지 못했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아 46세 나이에 일선에서 은퇴했다.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Fidelity Investment) 고문으로 재직하며 투자에 관한 여러 베스트셀러를 저술했다.
주식 공부에 있어 그가 남긴 조언들을 새겨 들을만 하다.
피터 린치의 주식 명언 30
1. 무엇을 소유하고 있는지, 왜 그것을 소유하고 있는지 알아라.
2. 주식은 확신을 요구하며 확신이 없는 사람들은 반드시 희생당한다.
3. 매장을 방문하고 제품을 테스트하는 것은 애널리스트 업무의 중요한 요소이다.
4. 스릴만점이라는 고성장업종은 주가가 떨어지는 걸 지켜보는 것 외에는 실제로는 아무런 스릴이 없다.
5. 우수한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을 때 시간은 너의 편이다.
6. 매력적인 기업을 찾을 수 없다면, 찾을 때까지 은행에 돈을 넣어두어라.
7. 급속하게 떨어지는 주식을 잡으려는 건 필연적으로 칼날 쪽을 잡게 되므로 고통스런 경악만을 가져다줄 뿐이다.
8. 사람들이 부동산에서 돈을 벌지만 주식에서는 돈을 잃는 이유가 있다. 집을 선택하는 데는 몇 달을 투자하면서 주식을 선정할 때는 몇 분 안에 해버리기 때문이다.
9. 모든 사람들이 주식으로 돈을 벌 지식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모두가 그만한 담력을 갖고 있지는 않다. 당신이 패닉에 빠져 모든 것을 팔아버리는 사람이라면, 주식과 뮤추얼펀드 모두 손대지 말아야 한다.
10.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건 1월에 눈보라가 치는 일만큼 일상적인 일이다. 대비만 돼 있다면 주가 하락이 당신에게 타격을 줄 수는 없다. 많은 투자자들이 주가 하락의 공포에 사로잡혀 눈보라 치는 주식시장을 빠져 나가려 주식을 내던진다. 주가 하락은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다.
11. 골드 러쉬 때 대부분의 광부들은 손해를 보았다. 하지만 곡갱이와 삽, 텐트와 청바지를 판매한 사람들은 좋은 수익을 올렸다.
12. 절박하게 팔면 항상 싸게 팔게 된다.
13. 직접 투자하기로 결정했다면 당신만의 길을 가야한다. 최신 기밀정보와 루머, 중개업자의 추천, 각종 투자 정보지의 관심종목 추천 따위를 일단 무시하는 걸 의미한다.
14. 당신이 약간의 신경만 쓴다면 직장이나 동네 쇼핑상가 등에서 월스트리트 전문가들보다 훨씬 앞서서 굉장한 종목들을 골라 가질 수 있다.
15. 주식투자는 과학이 아니라 예술이다. 모든 걸 정밀하게 수량화하도록 훈련된 사람들은 상당한 불리함을 갖고 출발한다고 말할 수 있다.
16. 매우 경쟁이 심하고 복잡한 산업에 속해 있지만 뛰어난 경영진을 갖춘 우수한 회사의 주식과 아무 경쟁없는 단순한 산업에 속한 평이한 경영진을 갖춘 평범한 회사의 주식 중 하나를 갖는 다면 나는 후자를 택하겠다. 그것이 내가 이해하기 쉽기 때문이다.
17. 일류 투자자의 IQ는 분명히 상위 3%와 하위 10% 사이에 속할 것이다.
18. 극단적으로 높은 PER비율은 안장을 얹고 뛰는 경주용 말처럼 불리하고 불안하다. 거의 예외 없이 그렇다.
19. 은밀하게 추천이 오가는 주식들은 최면적 효과를 갖고 있다. 이에 대한 이야기는 대체로 감정적 호소력을 갖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 열기에 도취해 사실 얻어지는 게 아무것도 없다는 걸 간파하지 못한다.
20.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이 얻게 되는 가장 커다란 이점은, 올바른 선택에 대해 이례적인 보상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21. 시장이 붕괴한 다음 날, 사람들은 시장이 무너질 것이라고 걱정하기 시작했다. 시장은 이미 무너졌고 예측하지 못하고서도 살아남았음에도 사람들은 시장이 또 무너질 것이라고 겁에 질렸다. 이번에는 당하지 않겠다며 시장에서 빠져나온 사람들은, 시장이 상승하자 또 다시 당한 셈이 되었다.
22. 인내심, 자신감, 상식, 고통에 대한 내성, 초연함, 고집, 겸손, 유연함, 독자적으로 조사하려는 의지, 실수를 기꺼이 인정하는 태도, 전반적인 공포를 무시하는 능력. 이것들은 주식투자로 성공하는 자질에 꼽힌다. 인간 본성과 육감을 버텨내는 것이 중요하다.
23. 어떤 사람들은 자신이 장기투자자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장이 폭락하거나 조금만 오르면 그 시점에 단기투자자로 돌변해 커다란 손실 혹은 푼돈을 벌고 주식을 모두 팔아버린다. 투자라는 변덕스러운 사업에서는 공포에 빠지기 쉽기 때문이다.
24. 시장은 투자와 아무런 상관이 없다. 나는 끔찍한 시장에서 돈을 벌어 보았고 반대로 좋은 시장에서 돈을 잃어도 보았다. 그러니 시장을 예측하려고 너무 많은 정력을 낭비하지 마라.
25. 폭락하기 직전에 시장에서 빠져나올 수 있으면 얼마나 근사할까? 하지만 누구도 폭락시점을 예측하지는 못한다. 게다가 시장에서 빠져나와 폭락을 피한다 하더라도, 다음 반등장 전에 다시 시장에 진입한다는 보장이 어디 있겠는가?
26. 우리가 1997년 7월 1일에 주식에 10만 달러를 투자하고 5년 동안 그저 묻어 두었다면, 10만 달러는 34만 1722달러로 불어났을 것이다. 그러나 그 기간에 주가가 가장 많이 올랐던 30일 동안 주식을 보유했다면 10만 달러는 겨우 15만 달러에 그쳤을 것이다. 시장에 계속 눌러 앉아 있었다면 2배 넘는 보상을 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27. 주식을 대할 때 25% 손해보면 손절하겠다는 치명적인 생각을 버리고, 25% 손해보면 더 사겠다라고 확신하라. 그러지 못한다면 주식으로 절대 큰 돈을 벌 수 없다. 손절매 주문을 내는 행위는 주식을 현재의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팔겠다고 인정하는 행위다.
28. 아무리 훌륭한 회사라도 너무 비싸게 사면 위험한 투자가 된다. 1972년 맥도날드는 주가가 자사 이익의 50배까지 상승했다. 이런 기대를 충족할 방법이 없었기에 주가는 75달러에서 25달러로 떨어졌다. 결국 더 현실적인 수준인 이익의 13배 가량의 가격이 되었을 때 훌륭한 매수 기회를 만들어 주었다.
29. 주가가 올라간다고 해서 우리의 판단이 옳았다고 보면 안 된다. 반대로 주가가 내려간다고 해서 우리의 판단이 틀렸다고 볼 수도 없다.
30. 대다수 사람들이 주식을 거들떠 보지도 않을 때가 비로소 주식을 사야 할 때고 사람들이 주식을 화제로 올릴 때가 주식을 팔아야 할 때다. 다시 말해, 다수 사람들이 움직이는 방향으로 가서는 성공할 수 없다.
'죽어도 성공마인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멸의 섹스심벌] 헐리우드 스타 마릴린 먼로(Marilyn Monroe) 어록 모음 (1) | 2025.04.08 |
---|---|
나를 리더(Leader)로 만들어 주는 명언&격언 모음 (1) | 2024.09.21 |
부자가 되기 위해 가슴에 새겨야 할 격언 모음 (0) | 2024.05.20 |
부로 가는 길, 패시브 인컴(수평적 소득)에 눈을 떠라! (4) | 2024.04.02 |
부자가 되려면 부자와 한 배를 타라 (0) | 2022.02.23 |
댓글